1. http://rg3.github.io/youtube-dl/download.html 을 방문하여 rpm 또는 exe 등 자신의 환경에 맞는 인스톨러를 다운받아서 youtube-dl을 설치한다.


2. Youtube를 방문하여 다운받고 싶은 동영상의 페이지를 방문한 후, 페이지의 url 주소를 복사한다.


3. $youtube-dl -F "[2에서 복사한 Youtube주소]"

를 실행하면 해당 동영상의 다운가능한 동영상 포맷과 해상도를 보여준다. 자신이 원하는 포맷과 설정의 번호를 기억하자.


4. $youtube-dl -f [3에서 얻은 포맷 번호] "[2에서 복사한 Youtube주소]"

를 실행하면 다운로가 시작된다.


5. 단순히 품질이 가장 높은 동영상으로 다운을 받고 싶다면 위의 3번과 4번 과정을 생략하고 다음과 같이 명령을 입력하면 된다.

$youtube-dl -f best "[2에서 복사한 Youtube주소]"


6. 저장되는 파일명을 바꾸고 싶다면 -t, --id, -o 옵션을 사용한다. 예를 들어

$youtube-dl -f [3에서 얻은 포맷 번호] -o "원하는파일명.%(ext)s" "[2에서 복사한 Youtube주소]" 

$youtube-dl -f [3에서 얻은 포맷 번호]  --id "[2에서 복사한 Youtube주소]"


덧1. http://en.wikipedia.org/wiki/YouTube#Quality_and_codecs

유투브 비디오 데이타 포맷 정보. 표에서 video profile 은 특정 encoding의 표준적인 설정값이라고 생각하면 된다. 비트레이트는 초당 재생하는 정보량, encoding은 영상/음성 정보 압축방식, container 는 파일 확장자로 구분할 수 있는데 encoding된 영상/음성에 추가로 자막, 메타데이터 등을 하나로 묶는 방식이라고 보면 된다. 예를 들면 파일확장자가 다르더라도 파일안의 영상정보가 같은 encoding 방식으로 압축되었다면 두 파일은 이름만 다를뿐 (거의) 같은 파일이라고 봐도 무방하다. (즉 영상을 재생하기 위해 decode를 할 때에는 동일한 코덱을 사용한다는 뜻)


덧2. youtube-dl은 youtube 뿐 만 아니라 vimeo 등 다른 동영상 사이트에도 가능함.

'잡다한것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커넥터 배선  (0) 2017.10.10
Cmake 사용법 및 정리  (0) 2016.06.08
링크사이트  (0) 2016.05.04
우분투64bit 에서 32bit 실행방법  (0) 2016.04.29
Linux 캡쳐프로그램 설치 (shutter)  (0) 2015.12.02

+ Recent posts