i2S Bus specification 문서를 한번 읽어볼것
기본적으로 3개의 Line 이 연결된다.
serial clock(sck) : bit clock
word select(WS) : left/right 정보
serial data (SD) : sound data , PCM Data
글에서 기억나는 내용이다.
꼭 기억합시다. 플랫폼 개발자는 자기 개발건만 생각하면 안됩니다. H/W, S/W 엔지니어가 쉽게 개발을 할 수 있도록 항상 신경써 주면서 개발해야 합니다.
오디오 코덱을 첫 과제로 내 주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.
1. 대부분의 오디오 코덱이 제어를 I2C 로 한다.
2. 데이터 전송을 I2S 로 하는 경우가 많다.
3. 디바이스 드라이버 샘플 코드가 공개되어 있는 경우가 많으며 비교적 간단하여 이해가 쉽다.
4. 기능 갯수가 적어서 테스트가 용이하다.
오디오 코덱을 개발할 때 개발 순서(절차) 를 간단히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.
1. 디바이스 드라이버 소스를 제공하는지 부터 확인(중요함)
2. 데이터 시트 중 스팩 관련된 내용과 pin map 부분 정독. 나머지는 필요할 때마다 꺼내 보면 됨.
3. main clock, 전원, reset pin 상태를 확인함. 오디오 코덱은 이 세가지만 잘 인가되고 있으면 별 문제 없이 동작됨.
4. 데이터 시트에서 analog loop-back 모드를 확인하여 analog loop-back 모드로 설정하고 loop-back 기능이 잘 동작되면 코덱 자체(HW) 는 잘 구성되어 있다고 판단함.
출처: http://poplinux.tistory.com/5 [얼굴반반피곤합니다.]
- 도움된 링크들
I2S 이야기 : http://musart.tistory.com/75
오디오 코덱 드라이버 개발할 때 업무순서 : http://poplinux.tistory.com/5